국내 파티 문화의 신세계를 열다

Everything you need

Lavish Pro Themes provides you everything that you need on a WordPress theme, extensive customize options for user-oriented easy use, flat and modern design to capture viewers attention, plenty color options to full fill the choice of yours and many more.

국내에 서구식 파티가 아직 낯설던 1999년, 파티 플래너란 생소한 직업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이경목 파티즌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이제 국내 파티 문화를 이끌고 있다. 파티즌에 소속된 회원 수가 10만 명에 이르고 지난 5년간 그가 양성해낸 파티 플래너는 약 500명에 달한다. 또한 최고 파티 전문가로서 관련 잡지를 발간하고 대학과 기업에서 강연도 하고 있다.

그는 파티가 단지 마시고 노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인맥을 쌓으며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관계를 찾을 수 있는 기회라고 파티를 정의한다. 단지 파티가 좋아서 이 사업을 시작했다는 이 대표로부터 파티 비즈니스 개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파티 플래너는 생소한 업종인데 어떤 일을 하십니까.

파티 플래너란 직업이 국내에 등장한 지 10년 정도 됐습니다. 이제는 파티의 기획을 의뢰하는 기업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송년 파티, 마케팅 홍보 파티, VIP 파티, 아파트 모델하우스 파티, 신년 파티, 할로윈 파티 등. 파티 플래너는 목적과 예산에 맞게 총체적인 기획을 하는 일입니다. 일반 이벤트 회사는 식순에 맞게 그냥 진행할 뿐이지만 파티는 하나의 콘셉트가 있는 거죠. 예를 들면 ‘별이 빛나는 밤에’파티는 파티장에 라디오 DJ 박스가 만들어지고 우편엽서를 받는 식으로 진행되죠. 그 외에 빨간 풍차를 만들고 캉캉 춤을 추는 물랭루주 파티도 있습니다. 이러한 콘셉트가 가미되면 행사의 규모와 품격이 훨씬 높아집니다.

어떤 파티를 했는지, 대표적인 것 몇 가지만 소개해 주시지요.

파티즌의 파티는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파티즌닷컴의 10만 명 회원을 대상으로 여는 파티로 참가비가 있고 20~40대까지 모입니다. 다른 한 종류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내부 직원이나 마케팅 대상을 참석자로 하는 파티입니다.

파티라고 하면 홍대의 클럽 파티 식으로 DJ가 있고 춤추는 파티를 일반적으로 떠올릴지 모르지만 뭔가를 배울 수 있는 테마의 파티도 있습니다. 인도관광청과 함께 배낭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파티도 있고, 로하스(LOHAS: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 파티는 한의사와 사상의학자 등이 참석해 체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지루하지 않게 강사가 짧게 파티에서 참여하는 식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앉아서 노는 집단 문화에 익숙한데, 스탠딩 파티라는 개념이 가능합니까.

외국인들은 자리만 만들어 주면 파티에서 스스로 즐기는 성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그렇지 못해 다소 어려운 점도 있죠. 무엇보다 우리나라 사람은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요. 대부분 불편해하죠. 그래서 파티장에 파티 호스트를 뒀습니다. 파티 호스트의 역할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서로 소개해 주고 말문이 트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해 주는 것이죠. 각자 직업과 취미가 각양각색이므로 서로 이야기하며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만 해 주면 누구나 이야기를 잘 나눕니다. 사람들이 먼저 말을 걸지는 않지만 누군가 말을 걸어오고 성향이 비슷하면 이야기가 끊임없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티장에서 특히 많은 여성들이 자기에게 말을 걸어오는 남자를 모두 소위 작업 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을 좀 바꿔야 한다고 생각해요. 열린 마음으로 누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파티는 사람들이 만나는 일이어서인지 가끔 좋지 않은 일도 발생하곤 합니다.

파티 플래너에 맡기면 수요자의 입장에서 어떤 이점이 있나요.

우리는 파티 기획 단계에서 조사를 실시합니다. 의뢰 기업에 대해, 파티를 통해 얻어야 하는 목적, 참석자들의 성향, 파티에 꼭 포함돼야 하는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며 기획하고 예산 작업을 마친 후 의뢰 기업에 제안합니다. 그쪽에서 기획이 마음에 들면 바로 진행하는 수순입니다.

이러한 기업 행사는 기존에 이벤트 회사가 대부분 진행하다 보니 식상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기업이 부탁한 대로 진행할 뿐이죠. 하지만 우리는 주도적으로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의뢰 기업과 컨설팅합니다. 파티가 이슈가 된 경우 기업 측에서는 좋은 홍보가 된 것이죠. 일례로 케이블 방송국 XTM의 개국 파티 때 일반적으로 연예인 공연 외에 할로윈 파티를 열었습니다. 코스튬을 입고 온 참석자들 덕분에 꽤 볼거리가 많았죠.

파티즌 회원 대상 파티의 경우 드레스코드가 있지만 기업 의뢰 파티의 경우 간단하게 ‘빨간 옷을 입고 와라’는 식으로 통일된 포인트만 줍니다.

파티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습니까.

이전부터 여행사를 하는 아버지를 도와 외국에 자주 나가 가이드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습니다. 외국에 나가면 여가 시간에 특별히 할 일이 없어 혼자 돌아다니다가 파티 문화를 접하게 됐죠. 새로운 사람을 알게 되고 좋은 친구를 얻는다는 것은 좋은 문화라고 생각됐습니다.

지난 1999년에 한 위성방송 업체 기획실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소위 직딩으로 회사 생활에 무료함을 느낄 때였습니다. 한정된 인간관계에서 새로 알게 되는 사람은 많아야 한 달에 2~3사람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두 모아 압구정의 한 카페를 빌려 파티를 열었습니다. 9월에 파티를 열었지만 콘셉트는 ‘크리스마스’로 해서 어린이 성가대를 섭외해 캐럴을 부르게 하고 모두 초를 들고 입장했습니다. 그때 참석한 사람들이 ‘매달 이런 파티를 열자’고 제안했고 이후 주위 사람들을 더 데려오다 보니 규모가 커졌습니다. 웹사이트도 필요하게 됐고 이름도 필요하게 됐죠. 당시 파티즌이란 이름으로 인터넷 커뮤니티가 만들어졌고 사람들은 기업인지 동호회인지 헷갈려했습니다.(웃음) 3~4년 하다 보니 한번 파티에 300~400명이 모이고 호텔 연회부에서 같이 파티를 주최하자는 제안을 받게 됐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명품 브랜드 샤넬의 한국 사업부에서 전화가 와서 한국 프로모션 파티를 기획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꽤 규모가 큰 파티였고 세금계산서 때문에 사업자등록을 했습니다. 이 파티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이후 사브 등 외국계 기업의 의뢰가 많았습니다. 기업들은 우리 파티 기획 능력뿐만 아니라 우리가 보유한 네트워크를 마케팅 대상으로 필요로 했습니다.

생소한 업종이어서 어려운 일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우선 회사를 설립했지만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잡지 못했습니다. 직원 수가 20명으로 늘었지만 저는 단지 재미를 추구할 뿐 회사 경영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회사가 한동안 기울기 시작했고 개인 돈을 쓰다 보니 빚이 늘어나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게 됐죠. 사업을 시작한 지 몇 년 안됐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억대 빚과 함께 결국 파티즌을 접고 회사생활을 다시 시작했지만 파티즌과의 끈은 놓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재설립했고 이후 파티 사업을 통해 빚을 모두 갚을 수 있었습니다. 금전적으로 어려웠던 시절입니다. 우리 회사는 일반 회사와 달리 일종의 점조직처럼 움직입니다. 정직원을 최소화하고 다른 일을 하면서 부업으로 파티즌에서 일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파티 플래너는 잘 놀아야 합니다. 사무실에 앉아 궁리하기보다 대학로나 명동에 나가서 사람들은 뭐하고 노는지 거기서 열리는 행사에도 참가해 보며 기획을 구상하죠.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면 알려주시지요.

파티 플래너는 배가 부르고 꿈꾸기를 멈추면 할 수 없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합니다. 파티 문화가 좀 더 정착됐으면 합니다. 파티는 사교 활동을 통해 인맥을 형성하는 것이 본래 취지인데 최근 유사 업체들이 생기면서 마치 결혼 정보 회사처럼 파티를 변질시키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비즈니스입니다. 파티를 통해 세일즈 마케팅도 이뤄지고 파티장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서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인맥을 키워 나갔으면 합니다. 파티즌은 현재 아카데미를 통해 파티 플래너도 양성하고 있습니다. 1세대 파티 플래너로서 후배 파티 플래너들에게 파티를 응용한 여러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국내 파티 문화의 신세계를 열다